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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대광보전
마치 다른 세상에 있는 듯하다.
빛바랜 단청과 웅장한 공포 기둥 나무의 주름.
이 모습은 화려하다고 할 수 없지만 그 무엇보다 화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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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1123408020000&pageNo=1_1_2_0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17283
안내판
안내판 하단.
대광보전
현판과 정문 기둥 위 용 두 마리.
마치 필름 카메라와 오래된 렌즈로 찍은 가을빛에 물든 사진 같다.
정면은 드나드는 곳이 아니다.
측면에서 봐도 참 멋지다.
지붕을 받친 기둥
대광보전 기둥
알 수 없는 하얀 얼룩과 엄청나게 큰 규모의 기둥
그 뒤로 보이는 색 바랜 문 한 짝이 입구다
두 개의 발판이 반들반들 한 만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오갔는지 짐작하게 한다.
지금부터는 문화재청의 사진자료를 올리려 한다.
이용이 가능함을 확인하고 올림을 공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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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위치와 좋은 카메라, 좋은 구도가 돋보이는 사진이다.
폰 카메라로 시간에 쫓기며 허술하게 찍은 사진과는 다르다.
문화재를 기록으로 남기려는 문화재청의 기록유산을 퍼와서 공개함이 올바른 판단이었다 생각이 든다.
대광보전 뒤로 2층의 대웅보전이 보인다.
지붕은 팔작지붕의 형태를 띤다.
빛바랜 사진이지만 마당에 연등이 없어서 같은 각도였다면 절대로 찍을 수 없는 사진이 있어 올려본다.
다른 각도.
앞의 오 층 석탑이 매우 아름답고 고고하게 서 있다.
사진사께서 의도하셨는지, 뒤에 대웅보전의 현판이 가려지지 않고 드러난다.
조금 더 선명한 사진이다. 탑은 나오지 않지만 분위기와 색감이 좋다.
나뭇가지를 보아 가을이었나 보다.
대웅보전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꽃으로 장식한 적이 있나 보다.
봄의 느낌이 난다.
그러나 나뭇잎의 색을 보아 가을로 접어드는 것 같다.
연둣빛이 드는 듯하면서 갈색이 되려 하는 것과 빨간색 단풍이 든 모습은 영락없는 가을이다.
화분 꽃은 탑 앞에 두 마리의 청록색 영물이 있다.
해태는 아니다. 뭔지 모르겠다.
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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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판
꽃살무늬 창호
문이 참 예쁘다.
대광보전 기둥과 주춧돌이다.
오랜 시간 잘 버티고 있다.
옆에 구멍은 내부 습기조절 장치인가?
내부는 사진촬영 금지라고 한다.
그래서 모두 국가 자료로 대체한다.
정 가운데 비로자나 부처님이 계신다.
건물의 현판 쪽 정면을 보고 계시지 않고 불자들이 드나드는 입구 쪽으로 보고 계신다.
비로자나 부처님 뒤로 탱화가 걸려 있고 양옆에 인등이 있다.
대광보전에는 비로자나부처님과 독성존자님 탱화, 신장님들 탱화가 있고 부처님 탱화가 하나 더 있다.
그 탱화에는 일광 월광보살님이 계시니 약사여래부처님 탱화가 아닌가? 생각한다.
신장님들과 앞서 말한 약사여래부처님 탱화가 아닐까? 생각한 탱화가 오른쪽에 조금 보인다.
비로자나부처님의 위쪽 천정의 모습이다.
대광보전의 천정 모습이다.
마곡사의 대광보전이 보물이어서 공공사진자료가 많이 있음에 너무나도 감사한 마음이다.
추가로 덧붙이자면 문화재청의 자료를 이용할 때 출처를 반드시 표시해야 한다.
만일 몇 가지의 요구조건을 어길 시 자료이용허락이 종료됩니다.
여러 사찰을 다니며 관광보다는 참배가 우선하다 보니 사진 찍는 방법에서 많이 서투른데, 다시 한번 문화재청의 자료를 보며 대충 이 정도면 되겠다. 하는 생각을 하지 말고 꼼꼼히 공부한다 생각하고 자료를 많이 남겨 두어서 건축양식이나 단청에 대해서 후일에라도 자료를 정리하고 공부하며 포스팅할 기회가 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스스로가 문화재청의 직원이 된 것처럼 자료를 꼼꼼히 남기도록 노력해야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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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배를 마치고 대웅보전으로 가기 위해 대광보전을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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